중구 곳곳에서 아름다운 우리 문화를 접할 수 있다.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루는 중구는 서울의 중심지다. 숭례문, 덕수궁 등 우리의 전통문화와 유산을 잘 보존하고 있다. 또한, 국내 최대의 재래시장인 남대문 시장, 젊음과 열정이 넘치는 동대문 패션 타운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쇼핑 타운이다. 이렇듯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져 중구만의 문화를 형성하고 있다.
1
2
1
중구에는 청계천의 시발점인 청계공원이 위치해 있다.2
덕수궁에서는 전통과 서양의 건축 양식을 한 눈에 볼 수 있다.도심을 가로질러 흐르는 청계천은 방문객에게 아름다운 쉼터를 제공한다. 밤이면 불빛과 어우러지는 물의 모습이 멋진 경관을 연출하며 특색 있는 22개의 다리도 볼만하다. 청계 8경으로는 청계광장, 광통교, 빨래터, 소망의 벽, 옥류천, 패션광장, 하늘물터, 버들 습지 등이 있다. 조선 시대의 궁궐인 덕수궁은 근 현대사의 역사를 간직하고 있다. 정문에서 펼쳐지는 왕궁수문장 교대의식은 궁중문화 재현 행사 중 하나로 어느새 덕수궁의 명물로 자리 잡았다. 역사적 사연을 품고 있는 전각들이 자리하고 있으며 서울에서 손꼽는 산책로가 있어 많은 방문객이 찾는다.
3
4
3
도심과 어우러진 숭례문의 모습이 아름답다.4
동대문 패션타운에는 최신 유행의 의류가 넘쳐난다.대한민국 최고의 재래시장인 남대문 시장은 하루 이용객이 40만 명이 넘을 정도다. 국내 방문객뿐만 아니라 해외 방문객도 중구에 오면 반드시 들리는 곳이다. 인근에 있는 숭례문은 남대문이라 불리기도 하는데 서울에 남아 있는 목조 건물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이다. 조선 전기의 건축 양식과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으며 현재는 복구공사가 완료되었다. 동대문 패션 타운은 패션의 상거래 장소를 넘어 관광특구로 지정될 정도로 명소다. 방문객에게 특별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행사가 풍성하게 준비되어 있어 동대문 패션타운만의 독특한 멋을 즐길 수 있다.
서울시청 앞에 있는 서울광장은 타원형으로 조성된 천연 잔디광장이다. 2002년 한일 월드컵 당시 붉은 악마 응원의 메카로 부각되었다. 이후 시민의 대표적인 집결 및 커뮤니케이션 공간으로 사랑받고 있다. 4계절 내내 다양한 문화행사가 열려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풍성하다. 동대문 역사문화공원은 과거의 건축물과 유적에 현대식 복합문화 시설이 어우러진 공간이다. 동대문운동장 철거과정에서 발굴된 조선 시대의 유물들과 성곽을 감상할 수 있으며 디자인 지식의 글로벌 허브로 발돋움하고 있다.
5
6
5
명동은 외국인 관광객들도 즐겨 찾는 쇼핑의 메카이다.6
명동성당의 아름다운 외관은 지나는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기에 충분하다.금융의 중심지이자 쇼핑, 문화, 예술, 패션의 1번지라 불리는 명동은 중구의 대표적인 명소다. 다양한 백화점과 쇼핑몰이 있어 다양한 쇼핑을 즐길 수 있다. 한국 천주교의 상징인 명동 성당은 국내 유일의 순수 고딕양식 건물이자 최초의 벽돌조 교회당이다.
명동 국립극장을 복원한 명동예술극장은 바로크 양식으로 건축된 극장의 외형이 매우 인상적인 곳이다. 내부에서는 완성도 높은 연극작품을 감상할 수 있으며 명동 문화의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 최초의 은행인 한국은행은 화폐 금융박물관으로 이용되고 있다. 한국은행의 주요 기능과 역사를 알 수 있으며 국내·외의 화폐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이다. 국내 유일의 섬유 예술 박물관인 초전섬유퀄트박물관은 한국의 전통 조작보 기법을 계승하고 있다.
7
8
7
명동예술극장은 명동 문화의 중심 역할을 하고 있는 곳이다.8
한국은행은 우리나라 최초의 은행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남산공원의 전망 데크에서는 서울의 야경이 한 눈에 담긴다.
도심 한복판에서 만날 수 있는 녹지공간인 남산은 서울을 상징한다. 남산 공원은 쾌적한 자연의 모습을 감상할 수 있고 곳곳에 조성된 야생화 공원과 산책로를 즐길 수 있다. 특히, 남산 위에 우뚝 서 있는 N서울타워와 서울의 야경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케이블카는 남산의 대표 명물이다. 전망테크에 방문하면 서울의 남쪽을 전망해 볼 수 있으며, 사랑하는 사람들이 마음을 담아 자물쇠를 걸어 영원한 사랑을 기원하는 명소를 만나볼 수 있기도 하다. 서울에서 자라는 다양한 나무와 식물을 감상할 수 있는 야외식물원은 연못과 벤치 등이 있어 산책하기에 적합하다.
1
2
1
2
남산공원은 숱한 볼거리로 사랑받는 서울의 명소다.1
2
1
서울성곽이 중구를 가로질러 뻗어 있다.2
환구단은 고종과 인연이 깊은 곳이다.중구는 우리의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유물과 문화재가 많다. 서울 성곽의 사소문 가운데 하나인 광희문, 조선 시대의 수도인 한양을 에워싸고 있는 서울 성곽, 대한제국의 자주독립을 널리 알리는 상징적 시설인 환구단, 우리나라 최초의 개신교 교회 예배당인 정동교회, 벽돌을 직접 만들어 세운 서양식 교회건축물 약현성당, 궁중에 지어진 최초의 서양식 건물인 중명전, 명성황후가 시해된 후 고종이 세자와 함께 1년간 머물던 구 러시아 공사관 등이 있다.
3
4
3
성공회성당 또한 중구에서 한 번쯤 들러볼 만한 곳이다.4
중명전은 궁중에 지어진 최초의 서양식 건물이었다.1
2
1
충무아트홀에서는 다양한 문화예술들을 접할 수 있다.2
서울애니메이션센터는 아이들에게 인기 만 점이다.중구의 문화를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많다. 최첨단의 무대시스템과 최적의 관람환경을 갖춘 충무아트홀, 모든 장르의 공연이 가능한 종합무대 공간인 국립중앙극장, 30년 동안 이화여자고등학교 졸업생들이 모은 기금으로 준공된 이화여고 100주년 기념관, 무용을 중심으로 순수예술을 지향하는 호암아트홀, 뮤지컬과 연극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가능한 명보아트홀, 최대 197명을 한꺼번에 수용할 수 있는 해치홀, 국내·외 공연시장에서 커다란 성과를 올렸던 난타를 관람할 수 있는 명동 난타전용관, 애니메이션과 관련된 다양한 체험과 감상을 할 수 있는 서울애니메이션센터, 창조적인 문화가들이 색다른 시선으로 세상을 읽어내는 문화 운동의 공간인 여해문화공간 등이 있다.
남산골 한옥마을은 중구를 대표하는 명소들 중 한 곳이다.
조선 사대부 가옥에서부터 서민가옥까지 당시의 생활방식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남산골 한옥마을은 아름다운 연못과 정자가 어우러져 더욱 정취 있는 풍경을 연출한다.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남산국악단, 전통공예관, 타임캡슐 등 다양한 문화공간과 행사가 준비되어 있다.
전통에 대한 다양한 체험거리가 가능한 남산골 한옥마을을 제외하고서도 중구에는 다양한 체험의 기회가 마련되어 있다. 덕수궁에서는 전통 복식 체험이 가능하고, 프랑스 문화원에서는 프랑스 문학과 영화, 어학 과정과 요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배움과 체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이외에도 남산과학관에서는 과학에 대한 체험 활동을, 진로직업체험센터에서는 여러 가지 직업에 대한 선수학습이 가능하기도 하다.
1
2
1
2
남산골 한옥마을은 우리 전통 가옥의 아름다움을 마음껏 즐길 수 있어 내국인 뿐만 아니라 외국인에게도 인기 높은 곳이다.해당 콘텐츠에 대한 기여도 기사+사진 기사 사진 오류수정